메뉴 건너 뛰기

남성수술

> 남성수술 > 이물질제거

이물질(foreign body)

최근 음경 확대를 위한 다양한 수술법이 개발되어 남성들의 오랜 숙원들이 해결되어 가고 있지만, 아직도 비용을 아끼고 시술이 간편하다는 감언이설에 속아 무면허 시술자들에 의해 음경에 위험찬만한 이물질 주입이 암암리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음경확대의 목적으로 비의료인에 의해 바셀린, 파라핀, 액체 실리콘 등을 액체 상태로 주사기에 넣어 음경 피부 밑으로 주입하게 되는데 결국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하여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지나친 확대의 욕심으로 많은 양을 주입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바셀린이나 파라핀은 유동성 물질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고 성관계를 할수록 주입부위에서 이동을 해서 퍼져 나가게 되며, 주로 중력에 의해 귀두부 쪽으로 많이 이동하게 되고 간혹 하복부까지 퍼지기도 합니다.이렇게 퍼져 나가는 바셀린 혹은 파라핀은 피부내에서 이물작용으로 경화성 지방 육아종을 형성하기도 하며 피부나 피하의 혈류를 방해하여 음경피부가 염증이 생기고 피부가 죽어가는 경우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바셀린이나 파라핀 등이 피하에서 용해되어 작은 덩어리들이 음경 전체로 퍼지고 주변 조직으로 침윤되어 사타구니 임파절을 침범하고 심한경우는 혈관을 통해 폐까지 퍼져서 폐색전증이라는 치명적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물질들이 귀두를 파고 들어가 귀두가 딱딱해지기도 하고 음낭으로 파고 들어가고 감염이 생기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이물질로 인한 음경암 등도 보고되어 있고 위생상태가 불량해 배우자에게도 나쁜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치료

이물질 주입 후 처음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을 수 있으나 결국은 염증이나 통증, 혹은 피부괴사 등으로 치료를 해야만 합니다.한번 상처가 나면 아물지를 않아 장기간의 치료에도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적 제거 입니다. 수술은 주사 된 이물질(파라핀. 바셀린. 실리콘)을 가능한 한 모두 제거하고 건강한 피부로 결손 된 부위를 덮어 주는 방법인데 이 물질에 의한 조직손상의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집니다.가급적이면 기존의 피부를 살려서 이물질만 제거하게 되지만 피부 괴사 범위가 넓을 경우에는 음낭이나 사타구니의 피부를 이용하여 피부 이식을 하기도 합니다. 피부 이식을 하지 않는 경우는 이물질 양에 따라 다르지만 양이 많지 않은 경우 대략 1시간 내외의 수술 시간이 소요되고 피부 이식까지 하게 되면 수술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피부 이식은 차후 음경의 모양과 성관계시의 기능을 고려하여 다소 탄력이 있고 두께가 있는 피부를 이식해 주는것이 좋고 이에 부합하는 것이 음낭 피부입니다. 음낭 피부가 여의치 않을때는 주로 허벅지 피부를 이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