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 뛰기

요로결석

> 요로결석 > 요로결석치료

요로결석 치료법

01자연유도 배출법
대기요법 이라고도 합니다.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보통 4mm 이하) 시행되는 방법으로 통증이나 혈뇨등의 증세가 심하지 않을때 하루 소변량이 2~3리터 이상 되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서 결석이 소변과 함께 자연 배출되기를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보통 4mm 미만일 경우는 대기요법을 했을때 약 80% 정도, 4-6mm 사이일 경우는 약 60% 정도가 자연 배출 될 수가 있습니다. 단 크기가 작더라도 통증이 심하거나 요관이 계속 막혀 있는 경우는 대기 요법이 아니라 시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증세가 없더라도 1개월 정도를 기다려도 자연 배출이 되지 않는다면 시술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02ESWL(체외충격파쇄석술)

체외충격파쇄석기는 신장이나 요관에 있는 결석을 외부에서 충격파를 가하여 분쇄시키는 의료장비로, 입원이나 절개가 필요 없어 이전에 결석 제거를 위해 전신마취 후에 시행하던 수술적 치료의 입원 전후의 불편함을 피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1cm 이하의 작은 신장 결석, 요관 결석 모두 시술이 가능하며 그 성공률도 매우 높습니다. 신장 결석의 경우는 1-2cm 크기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시술이 간편하고 치료효과가 높을 뿐 아니라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경미한 안전한 방법으로 최근에는 요로결석에 대한 일차적인 치료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쇄석기에서 발생시킨 충격파 에너지를 특수장치를 이용하여 체내에 있는 결석에 집중적으로 때려줌으로써 결석을 분쇄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체외충격파쇄석은 충격파 발생 방식에 따라 수중전극방전식, 전자기식, 압전식으로 구분되는데 임상결과에 의하면 수중전극방전식이 타 방식보다 분쇄 성공률이 높은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03내시경적 제석술

쇄석기를 파쇄하여 제거하기에는 결석의 크기가 제법 큰 신장이나 요관 결석 이거나( 보통 신장은 1.5cm 이상 요관은 1cm 이상) 방광 혹은 요도 결석의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신장에 있는 큰 결석의 경우는 신장이 있는 옆구리 피부에 구멍을 뚫어 신장까지 통로를 만들고 내시경을 삽입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경피적 신장결석 제거술을 하거나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신장까지 올려서 결석을 제거하는 요관경 제석술을 하게 됩니다. 요관이나 요도, 혹은 방광 결석의 경우에도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내시경적 결석 제거술을 하게 됩니다. 개복수술에 비하여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흉터나 통증은 적으나, 마취를 해야 하고 며칠간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요로결석수술부위
04수술적 치료
쇄석술이나 내시경적 수술이 힘들 정도로 결석이 너무 큰 경우 피부를 절개하고 신장이나 요관을 노출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수술법으로 보통 7~10일간의 입원이 필요하며 사회활동으로 복귀까지는 2~3주정도 걸리게 됩니다.
결석 치료법 비교
수술법
분류 체외충격파쇄석술 내시경적 제석술 수술적 치료
피부절개 필요없음 부위에 따라 필요없음 10~15cm
마취 필요없음. 진통제 전신 혹은 척추마취 전신마취
입원기간 필요없거나 1~2일 2~5일 7~10일
시술후 회복기간 1~2일 1~2주 수주~1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