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 뛰기

요로결석

> 요로결석 > 요로결석증상

요로결석 증상은

요로결석이 소변이 흘러 내려가야 할 통로를 막아 폐색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폐색이 된 위치 상부의 요관이나 신장이 늘어나게 되면 주로 옆구리나 하복부에 심한 통증이 오게 됩니다. 또한 결석이 요관이나 신장, 혹은 방광 점막을 자극하게 되면 혈뇨가 생기기도 하고 점막 자극으로 인해 빈뇨, 급박뇨, 잔뇨감등의 배뇨장애 증세가 있거나 배뇨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간혹 요로감염이 동반되어 있기도 하고, 양측성 질환인 경우는 드물게 신부전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결국 주요 증상은 심한 동통과 혈뇨이며, 늘어난 요관이나 신장에 의한 반사작용으로 구역질이 나거나 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 되지않아 위장장애로 오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01통증(옆구리 혹은 하복부 통증)
요로결석에 의한 통증은 마약 주사가 필요할 정도로 심하게 오는 경우가 많은데 "산통"에 준하는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통증이 예고 없이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고 잠시 사라지고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 형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주로 통증을 느끼는 위치는 옆구리나 하복부 쪽이나 간혹 고환 쪽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02소화기계 증상
요로결석으로 인해 위장관 계통에도 문제를 일으켜 오심, 구토, 복부팽만등의 증세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특히 소아에서 기타 특별한 증상없이 소화기계 증상만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03혈뇨
육안으로 확인되는 혈뇨의 경우는 환자의 5~10%이며, 현미경적 혈뇨의 경우가 90%입니다
04발열
요로감염이 동반된 경우 발열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05기타
요관이나 방광 자극증상으로 인해 소변을 자주 보거나, 보고난 후에도 잔뇨감을 느끼게 되고 배뇨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