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 뛰기

소아비뇨기질환

> 비뇨기질환 > 소아비뇨기질환 > 신우뇨관이행부협착

신우요관이행부폐색

신우요관이행부폐색은 신장과 요관이 열결되는 부위인 신우요관이행부가 선천적, 복부 수술, 외상, 결석, 요관경 수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좁아지게 되는 질환이며, 폐색이 진행됨에 따라 수신증이 발생하여 신 기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신우요관이행부폐색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복통이나 옆구리 통증이며 특별한 증상이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우요관이행부폐색 검사

01초음파 또는 복부 컴퓨터 단층 촬영 (CT)

해부학적 구조를 확인하고 신우요관이행부를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질환 여부를 감별합니다.

02복핵의학 검사 (이뇨콩팥스캔)

막힘으로 인한 정도와 콩팥기능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우요관이행부폐색 치료

신기능의 감소, 아주 심한 수신증, 양측 수신증, 감염, 동반된 요로 결석 등 증상을 초래하는 신우요관이행부폐색은 수술적 치료인 신우성형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신우성형술은 좁아진 요관을 절개해서 제거한 다음 미세한 봉합을 시행하여 요관을 다시 이어주는 방식입니다. 개복 신우성형술은 입원 기간이 길고 술 후 회복이 느리며 수술 흉터에 의한 미용상의 문제점 등이 있어 점차 최소 침습적인 수술법인 내시경을 이용한 치료법이 발달되고 있습니다.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 시 da Vinci를 이용할 경우 요관 박리 및 봉합 시에 로봇팔이 더욱 세밀한 움직임을 보일 수 있고, 수술 부위를 더욱 확대하여 안정되게 3차원 영상으로 수술이 가능하며, 보조 술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수술 시간이 단축되고, 술자는 다른 수술에 비하여 피로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개복 신우성형술의 높은 성공률을 보이면서 수술에 관련된 합병증이 적고 수술 흉터도 작으며 통증도 적고, 술 후 회복이 빨라서 최근 보고된 입원기간은 2.9-5일 정도입니다.

신우요관이행부폐색 예후

신우성형술의 성공률은 90~95%를 보입니다. 그러나 수술 후 조영 사진에서 수신증이 정상에 가깝게 되돌아는 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